Critiques & Artist's Notes > Critiques & Artist's Notes > 평론_박정수(미술평론가), 2016




Critiques & Artist's Notes
평론_박정수(미술평론가), 2016
변선영 작가의 작품은 평면에서 할 수 없는 역동성과 시각에 대한 조화로운 관계성을 확보한다. 작품들은 악보를 보고 소리를 내는 연주자의 감성과 흡사하다. 그래서 그녀의 작품에는 가사가 없다. 소리언어로서 가사는 감정을 돋게 하거나 마음의 자극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문자 언어로서 가진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수없이 반복된 음표가 세상의 모든 것을 감싸 안고자 하는 수용의 영역이며, 입체적으로 구성된 조각품들은 장식적이거나 의미적이거나 상관없이 자신의 위치와 입장을 슬며시 숨길 줄 아는 포용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음이다.

작품 <여정>을 보자. 나무처럼 혹은 험란한 산길처럼 구불구불한 흰색 모양체가 검정색 모양체에 둘러싸여 있다. 둘러싸인 것인지 점차로 넓어지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검은색에는 흰색 오선과 음표가 있고, 흰색에는 검은색 오선과 음표가 있다. 그것과 그것은 다르지만 같음을 의미함을 깨닫게 한다. 그녀는 이 작품에 대해 “나는 굽어 걷지 아니하는 자. 숙명처럼 이 길만이 자신의 길이라고, 흔들림 없는 예술혼을 불태우는 길”이라 적고 있다. 적혀진 문구와 같이 그녀는 한결 같이 자신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과 결과에 대한 희망을 숨겨둔다. 이미지 자체만 보더라도 길이거나 강물이거나 나무이거나 계곡이거나 상관없이 자연에서 모티브를 발견한다. 자연의 세계와 정신의 세계를 관장하는 표상에 감사하며 사회적 세계를 탐구하는 형이상학적 조형 구조물이다.


22 평론_장정미 기자, 월간 뉴스메이커 (2016년 7월호) 관리자 2016-07-13
21 Jae-Hun Jung (Editor, POWER KOREA Magazine), June 2016 관리자 2016-06-02
20 평론_정재헌 기자, 월간 파워코리아 (2016년 6월호) 관리자 2016-06-02
19 평론_박정수(미술평론가), 2016 관리자 2016-05-13
18 평론_김성호(미술평론가), 2016_익숙한 우연, 우연의 동행 그리… 관리자 2016-04-14
17 작가노트_ [동행 시리즈] 의미가 부여된 점(음표)들과 또 다른 … 관리자 2016-02-01
16 작가노트_ [무릉도원 시리즈] 분석과 비평 관리자 2014-12-19
15 작가노트_ [등대 시리즈] 빛을 따라서 2014 관리자 2014-08-28
14 평론_이형옥 (以形아트센터관장), 2012_생명력 넘치는 신비, 선… 관리자 2012-10-17
13 작가노트_ [골목길 시리즈] 저 높은 곳을 향하여 2012 관리자 2012-05-09
12 작가노트_[음악의 언어 시리즈] 감정의 소통 2011 관리자 2011-02-23
11 평론_허기진 (향암 미술관 학예실장), 2010 관리자 2010-11-13
10 평론_신항섭(미술평론가), 2010_견실한 소묘력과 현대적인 감각… 관리자 2010-08-30
9 작가노트_예술이 길다는 진정한 의미, 김영봉, 사귐의 기도 中 관리자 2008-06-27
8 작가노트_장식없는 진실 관리자 2008-06-24
7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_3 관리자 2008-05-11
6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_2 관리자 2008-05-11
5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 관리자 2008-05-11
4 평론_신항섭, 2004_생동감 넘치는 여체의 아름다움 관리자 2008-04-29
3 작가노트_회화의 생명 관리자 2008-04-05
 1  2  맨끝

All pictures by Sun Young Byun ⓒ sunyoung-art.com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