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iques & Artist's Notes > Critiques & Artist's Notes > 평론_허기진 (향암 미술관 학예실장), 2010




Critiques & Artist's Notes
평론_허기진 (향암 미술관 학예실장), 2010
회화가 모더니즘(modernism)이후 실제(reality)를 구성하는 정신적 활동으로, 삶에 유용한 경험, 관념, 철학 등 그 안에 존재하고 있는 기억의 편린들을 형상언어를 통해 나타내, 작가가 단지 무엇을 묘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미의식 속에 내재된 정감(情感)적 접근의 다양한 실천을 통해 발산(發散)해오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작가 변선영의 이번 작품전은, 삶의 과정을 중시하는 경험적인 요소들 중 하나인 인물(여인)을 통해 꿈, 기다림 등으로 함축하여 현실에 대한 거리두기를 넘어, 오히려 적극적으로 화면에 이입시켜 작가 중심의 주관적 미의식으로 재충전하되, 절제미에서 발현된 다면적 요소들을 지우고 때로는 감추는 선택적 행위를 통해 더욱 확장된 스펙트럼으로, 우리 일상의 희열과 생동감을 유기적 질서체계로 교통시켜주고 있다.

기실 작가들이 늘 상 접하는 안목의 대상과 소재가, 인물이든 자연이든 모든 보여지는 것들에 대해 그 대상물 자체는 유한성을 지니지만 거기에서 경험된 객관적 진실은 항상 무한한 인식의 본질을 구성한다.
변 작가 역시, 여인-[꿈] 시리즈와 [기다림] 시리즈에서, 본질에 대한 깊은 개념적 성찰을 통해 단순한 인물의 외관을 비껴나 직관적인 요소들을 조형적 언어로 여과해 내기 위해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인물, 그것도 [여인]을 설정하여, 그 변화 속에서 동세와 표정을 확대, 축소를 반복해 미적 감성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밟으면서 창작의 근간을 이루는 고유한 조형체계의 접근을 실천하고 있다.

인물들을 표현한 선의 유영은 정적인 가운데 어느새 동세로 작용하여 그 변화에서 오는 다양한 시각과 감성의 크기를 정지시키지 않고 화면 곳곳으로 수렴, 확장하여 꿈, 희망, 생명의 무한한 연속성을 던져주고 있으며 또한 과거와 현재, 대상과 나, 주변의 관계속에서 무언가를 향하는 섬세한 감성의 무게를 첨부시켜 형상을 최소한으로 남겨놓아, 우리로 하여금 대상세계를 총체적으로 자각시키는 시선의 강도와 시각적 쾌감으로 유도해 이중적 이미지 창출에 충분요소를 제공함과 동시에, 삶에 대한 체험과 기억 등 휴머니즘에 대한 교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미적 대상으로 접근시켜주고 싶었다.

 베이스 작업을 거친 화면에서 표면이 주는 촉감과 부피감은, 새로운 의미의 리드미컬한 공간 부여로 유도되며 나머지 부분은 투시적 질서를 초월하여 최상의 물리적 표현만을 은유적으로 가해, 인물의 질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흡수되어 배경의 황색, 초록등 강렬한 채색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도 오히려 그 투명함을 잃지 않고 있다.

또한 초월적 상태인 꿈 내지는 깨달음 같은 느낌인 화면의 파편 형상 표현은, 배경과 아주 적절하게 조화된 화면으로 수용되어 도리어 일체화로 표현되어지고 있는데 이는 작가가 의도하려는 인물들의 함축된 이야기의 주제 설정에 한결 밀접한 짜임새로 등장되어 하나하나를 가슴으로 읽혀지게하는 상호 감응 작용을 유도해 낸다.

전체적으로 화면은 언뜻 보기에 단조로운 구도지만 잡다한 공간 꾸밈을 과감하게 todfuir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역동적인 힘의 균형과 여백의 미를 전제로 한 컴포지션과 어울리는 과감한 색채의 마무리는 먼 곳으로 마음이 한꺼번에 쏠려가는 듯한 모종의 자장력 역할을 하고 있다.

이로써 인물의 외형에만 갇혀있는 우리들의 시선을 풀어내어 인간과 삶이라는 복잡다다한 담론의 구체적 증거가 존재하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공간 개념으로 전환시켜 줌으로써, 그 공간에서 환영을 불러일으켜 미적 감성을 유도해 내는데 성공적인 구성조형을 엮어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작가를 지금 눈앞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증인이며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실험 정신도 시도 할 수 있는 역량이 이번 전시를 통해 보여 졌던 만큼, 탈각에 대한 자기반성을 게을리 하지 않는 작가 정신을 기대해본다.
 


22 평론_장정미 기자, 월간 뉴스메이커 (2016년 7월호) 관리자 2016-07-13
21 Jae-Hun Jung (Editor, POWER KOREA Magazine), June 2016 관리자 2016-06-02
20 평론_정재헌 기자, 월간 파워코리아 (2016년 6월호) 관리자 2016-06-02
19 평론_박정수(미술평론가), 2016 관리자 2016-05-13
18 평론_김성호(미술평론가), 2016_익숙한 우연, 우연의 동행 그리… 관리자 2016-04-14
17 작가노트_ [동행 시리즈] 의미가 부여된 점(음표)들과 또 다른 … 관리자 2016-02-01
16 작가노트_ [무릉도원 시리즈] 분석과 비평 관리자 2014-12-19
15 작가노트_ [등대 시리즈] 빛을 따라서 2014 관리자 2014-08-28
14 평론_이형옥 (以形아트센터관장), 2012_생명력 넘치는 신비, 선… 관리자 2012-10-17
13 작가노트_ [골목길 시리즈] 저 높은 곳을 향하여 2012 관리자 2012-05-09
12 작가노트_[음악의 언어 시리즈] 감정의 소통 2011 관리자 2011-02-23
11 평론_허기진 (향암 미술관 학예실장), 2010 관리자 2010-11-13
10 평론_신항섭(미술평론가), 2010_견실한 소묘력과 현대적인 감각… 관리자 2010-08-30
9 작가노트_예술이 길다는 진정한 의미, 김영봉, 사귐의 기도 中 관리자 2008-06-27
8 작가노트_장식없는 진실 관리자 2008-06-24
7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_3 관리자 2008-05-11
6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_2 관리자 2008-05-11
5 Solo Exhibit in USA, 2002_publicity 관리자 2008-05-11
4 평론_신항섭, 2004_생동감 넘치는 여체의 아름다움 관리자 2008-04-29
3 작가노트_회화의 생명 관리자 2008-04-05
 1  2  맨끝

All pictures by Sun Young Byun ⓒ sunyoung-art.com All rights reserved.
ADMIN